업데이트 일자 : 2024/05/07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는 에오르제아 도시군사동맹이 소규모 인원으로 펼치는 국지전을 상정한 모의 전투입니다.
기존의 대인 전투에, 중요 물자인 '전술 크리스탈'을 확보해서 목적지까지 운반하는 전략적인 요소가 가미되었습니다.
최신 환영 투사 기술로 재현한 다채로운 환경에서, 승리를 위해 싸우세요!
제한 시간 | 레벨 제한 |
---|---|
5분 | 잡 레벨 30 |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도중 퇴장자(도중 참가자 및 투표로 제명된 플레이어 제외) 전원이 패널티를 받습니다.
일반전에 참여하여 도중 퇴장할 경우 임무 찾기에서 30분 동안 임무 참가 신청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등급전에 참여 시 중도 퇴장 횟수에 따라 패널티가 가중됩니다.
· 중도 퇴장 1회: 30분간 임무 찾기를 통한 임무 참가 신청 불가
· 중도 퇴장 2회: 90분간 임무 찾기를 통한 임무 참가 신청 불가
· 중도 퇴장 3회 이상: 180분간 임무 찾기를 통한 임무 참가 신청 불가
조작하지 않는 상태가 2분 이상 경과하면 경기에서 자동으로 추방되며, 중도 퇴장과 동일한 패널티가 부여됩니다.
역할 제한 | 참가 등록 인원 | 승점/평점 변동 |
---|---|---|
없음 | 1인 | 변동 없음 |
역할 제한 | 참가 등록 인원 | 승점/평점 변동 |
---|---|---|
없음 | 1인 | 변동됨 |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는 ‘팔라이스트라’, ‘화산심장’, ‘절정의 구름’, ‘동방 꼭두각시 어전’, ‘붉은 사막’이라는 5종류의 경기장이 존재합니다.
일반전과 등급전에서 사용되는 경기장은 현실 시간으로 일정 시간마다 변경됩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 참가하면 ‘별빛 팀’과 ‘그림자 팀’ 중 한 팀에 소속되며, 각 팀의 시작 지점에서 30초 동안 대기한 후 대결이 시작됩니다.
어떠한 이유로 임무에 입장하지 못한 캐릭터가 있어 시합이 시작되기 전까지 규정 인원이 모이지 못한 경우, 자동으로 전원 퇴장됩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일반전/등급전) 중에는 모든 대화를 할 수 없지만, 전술에 관련된 사항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간이 대화 기능인 '전략적 대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대화'는 주 메뉴의 'PvP 프로필' → 'PvP 기술' 항목에서 단축바로 등록할 수 있으며, '전략적 대화'를 사용하면 파티 대화창에
상용구가 표시됩니다.
자유부대, 링크셸, 서버 초월 링크셸, PvP팀, 초보자 채널은 다른 사람이 쓴 채팅을 보는 것만 가능합니다.
단,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친선 경기)에서는 전략적 대화를 포함한 모든 대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PvP 임무와 달리, 캐릭터의 머리 위에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름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싸우다가 전투 불능이 된 경우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몇 번이고 시작 지점에서 재출격할 수 있습니다.
전투 불능이 될 때마다 재출격 대기 시간이 1초씩 늘어납니다.
또한, 재출격 시에는 HP/MP가 모두 회복되며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대화(전략적 대화만 가능)
• 직업 변경
• 장비 변경
• 아이템 사용
• 버디 호출
• 탈것 호출
• 텔레포
• 데존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파티 목록에 아군과 적군이 모두 표시됩니다.
① 팀 이름
② 표식 아이콘
③ 잡 아이콘
④ 리미트 게이지 축적량
⑤ 시전바 (※ 캐릭터 이름과 번갈아가며 표시)
⑥ HP바
⑦ MP바
⑧ 강화/약화 효과 아이콘
⑨ 캐릭터 이름
⑩ 재출격 초읽기
전술 크리스탈을 상대방 진영에 있는 결승점까지 이동시키면 승리합니다.
제한 시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전술 크리스탈의 최고 도달 지점이 결승점에 더 가까운 팀이 승리합니다.
제한 시간이 지났을 때, 최고 도달 지점이 결승점에서 더 먼 팀원이 전술 크리스탈의 원 안에 들어가면 연장전에 돌입합니다.
전술 크리스탈은 각 경기장의 중앙에 있는 ‘중앙점’에 설치된 사물입니다.
전술 크리스탈의 아래쪽에는 원이 표시되며, 그 원 안에 있는 플레이어가 모두 같은 팀일 경우에만 전술 크리스탈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양 팀의 플레이어가 각 1명 이상 있는 경우에는 전술 크리스탈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전술 크리스탈의 이동 속도는 아래의 조건을 갖추면 빨라집니다.
• 한번 지났던 구간을 다시 지나갈 때
• 점유한 팀의 진행도가 뒤처졌을 때
전술 크리스탈은 시합이 시작된 후 20초 동안은 ‘이동 불가 상태’로,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전술 크리스탈은 경기장 안에 존재하는 크리스탈라인을 따라 이동합니다.
중앙점과 각 팀의 결승점 사이에는 "체크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전술 크리스탈은 체크포인트에 도착하면 정지합니다.
이때 체크포인트를 돌파하려는 팀이 전술 크리스탈의 원 안에 계속 머물면 ‘돌파율’이 올라갑니다.
돌파율이 100%가 되면 전술 크리스탈을 다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돌파율은 임무 중에 표시되는 HU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용 HUD에서 전술 크리스탈로 경기의 전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남은 시간
② 별빛 팀의 최고 도달 지점
③ 그림자 팀의 최고 도달 지점
④ 전술 크리스탈의 현재 위치와 상황
⑤ 별빛 팀의 체크포인트와 그 상황
⑥ 그림자 팀의 체크포인트와 그 상황
⑦ 별빛 팀의 결승점
⑧ 그림자 팀의 결승점
⑨ 별빛 팀의 최고 도달 지점
⑩ 그림자 팀의 최고 도달 지점
연장전 승리 조건은 각 팀의 최고 도달 지점에 따라 다릅니다.
제한 시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무승부로 판정됩니다.
상태 | 승리 조건 |
---|---|
최고 도달 지점이 결승점에 더 가까운 팀 | 상대팀을 전술 크리스탈의 원 안에서 내쫓은 상태로 3초 이상 유지 |
최고 도달 지점이 결승점에서 더 먼 팀 | 상대팀의 최고 도달 지점 추월 |
전술 크리스탈을 옮긴 거리가 같은 경우 | 상대팀의 최고 도달 지점 추월 |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의 각 경기장에는 ‘용품’이라고 불리는 약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회복 용품에 닿으면 HP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키트 이름 | 효과 |
---|---|
회복 용품 | 자신의 HP를 30,000 회복합니다. |
경기장 중에서는 '장내 이벤트'가 존재하는 경기장이 있습니다.
장내 이벤트는 시합 개시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발생하는 경기장 고유의 이벤트입니다.
전력 질주 구간에 진입하면 ‘전력 질주 [강]’ 상태가 부여되며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력 질주 구간에 진입하면 ‘전력 질주 [강]’ 상태가 부여되며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기장 외부에 있는 화산이 분화하여 봄이 경기장으로 내려옵니다.
내려온 봄은 몇 초 후에 폭발하며 십자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줍니다.
봄이 자폭한 지점에는 ‘봄의 혼’이 남으며, 플레이어가 이 봄의 혼에 닿으면 아래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최대 10중첩)
• 자신의 리미트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절정의 구름에는 ‘도약대’가 존재합니다.
도약대에 올라가면 특정 지점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난기류가 발생하여 날씨가 바뀝니다.이후 플레이어는 하늘 높이 떠올랐다가 떨어지며, 낙하로 인한 피해를 입습니다.
난기류가 발생하여 공중에 떠올랐을 때 ‘검은 초코보 깃털’에 닿으면 아래의 효과를 얻게 됩니다.
• 난기류에 떠올랐다가 떨어질 때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향상됩니다.
• 자신의 리미트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검은 초코보 깃털’이 떠 있는 위치는 지면에 표시됩니다.
또한 ‘방어’를 사용하면 난기류가 발생해도 떠오르지 않습니다.
동방풍 가옥을 상상하여 만든 환영이 투사된 경기장.
각종 '꼭두각시'를 잘 이용하면 그만큼 승리에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경기장 바닥에 설치된 장치로, 플레이어가 일정 시간 올라가 있으면 '장판 뒤엎기'가 발동됩니다.
장판 뒤엎기를 맞은 플레이어는 피해를 받고 밀쳐집니다.
'방어' 효과 중에 장판 뒤엎기를 맞으면 방어 효과가 해제됩니다.
경기장 벽에 설치된 특수한 문으로, 이 문에 다가간 플레이어는 멀리 떨어진 곳으로 순식간에 이동합니다.
꼭두각시 문은 일방통행이며 출구에서 입구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꼭두각시 축제'가 시작되면 경기장에 '꼭두각시 경호원'과 '꼭두각시 음양사'가 나타납니다.
이 꼭두각시들은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하며 중앙점과 체크포인트, 결승점 근처에 도착하면 각자 전용 기술을 실행합니다.
꼭두각시 경호원은 주위에 강력한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꼭두각시 음양사는 주위에 시선 공격을 가합니다.
이 시선 공격을 받으면 일정 시간 동안 미니멈 상태가 되어 아래 효과를 받습니다.
• 주는 피해량 및 이동 속도 감소
• 받는 피해량 증가
꼭두각시 축제가 벌어지는 동안에는 경기장 밖에 있는 악덕 간장 장수 '카게야마'가 경기장 위에 '금화 은화'를 뿌립니다.
이 금화 은화를 주우면 아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리미트 게이지 증가
경기장에 있는 ‘흐르는 모래’에 오르면 특정 지점 사이를 단숨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라인에 있는 원형 광장으로 개미귀신굴에는 체크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술 크리스탈이 이 체크포인트에 도달하면 개미귀신굴 중심에서 여러가지 마물이 무작위로 출현합니다.
붉은 사막 개미귀신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를 개미귀신굴 중심으로 끌어당겨 구속한 뒤
땅속에서 튀어나와 큰 피해를 줍니다.
사보텐더
땅속에서 출현한 다음 ‘바늘 10만 개’를 시전하여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줍니다. ‘바늘 10만 개’의 피해량은 피해를 받는
플레이어의 인원수에 따라 분할됩니다.
보호텐더
드물게 출현하는 특수한 마물로 출현 후에 ‘침 10만 개’를 시전하여
범위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보호막을 칩니다. 보호막의 효과량은
효과를 받는 플레이어의 인원 수에 따라 분할됩니다.
경기장에 있는 특수 구역으로 플레이어가 들어가면 HP 지속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오아시스에서 나온 뒤에도 일정 시간 지속됩니다.
‘작열파’가 발생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지속 피해를 받습니다.
작열파 발생 중에는 개미귀신굴에서 간헐천이 분출되며 개미귀신굴에 ‘사막의 빛’이 수차례 쏟아져 내립니다.
사막의 빛이 낙하하는 지점에는 작은 원형 장판이 표시되며 이 범위에 들어가면
자신의 HP 회복과 리미트 게이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헐천이 분출되는 동안에는 개미귀신굴에서 마물이 출현하지 않습니다.
분출 중인 간헐천 중심부에 닿으면 피해를 받고 밀쳐집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는 브론즈에서 크리스탈까지의 등급이 있습니다.
브론즈 ~ 다이아몬드 까지의 각 등급에는 '계급'이라는 단계가 있으며 계급의 단계 수는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등급 | 계급 |
---|---|
브론즈 | 3 |
실버 | 3 |
골드 | 4 |
플래티넘 | 4 |
다이아몬드 | 5 |
무급부터 다이아몬드까지의 등급은 평점이 아닌 ‘승점’ 시스템으로 표시됩니다.
승점은 시합에 승리할 때마다 1점씩 증가하며, 패배하면 1점씩 감소합니다.
시합에 승리 후 승점이 1점 증가하여 현재 계급에서 승점이 최대인 상태일 때 또다시 시합에 승리하면 계급이 올라갑니다.
• 계급이 올라가면 다음 계급의 승점은 1점이 됩니다.
• 승점이 0점인 상태에서 시합에 패배하면 한 단계 아래 계급의 승점 ‘최대-1’인 상태가 됩니다.
• 승점 0점 다이아몬드5 등급에서 패배할 경우 승점 2점의 플래티넘1 등급으로 강등됩니다.
3연승 이상일 때에는 ‘연승 보너스’로 승점을 2점 획득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등급에서는 승점이 아닌 크리스탈 점수라는 수치로 실력을 표시합니다.
크리스탈 점수는 시합에 승리하면 증가하고 패배하면 감소합니다.
또한 대결한 팀의 평균 점수의 차이에 따라 증가 수치가 변합니다.
크리스탈 등급에서는 연승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으며, 크리스탈 점수가 0인 상태에서 패배할 경우 승점 2점의 다이아몬드1 등급으로 강등됩니다.
PvP 시즌이 바뀔 때 모든 플레이어의 등급이 초기화됩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시합 종료 시에 팀의 승패에 따라 ‘PvP 경험치’와 ‘시리즈 경험치’, ‘명예 점수’를 획득하며
참가 보상으로 ‘경험치’와 ‘알라그 석판’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PvP 경험치가 일정 수치에 달하면 PvP 랭크가 올라갑니다. PvP 랭크가 일정 랭크까지 오르면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PvP 경험치, PvP 랭크는 총사령부와 연동됩니다.
그렇기에 총사령부를 이적하면 모두 동결되어, 이적하려는 곳의 총사령부에서는 '0' 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과거에 소속되어 있던 총사령부로 돌아가면 동결이 해제됩니다.
획득할 수 있는 칭호는 총사령부마다 다릅니다.
시리즈 경험치가 일정량 쌓이면 '시리즈 레벨'이 오르고, 시리즈 레벨이 오르면 '시리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리즈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트로피 크리스탈은 ‘트로피 크리스탈 교환원’에게서 여러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전장에서 얻은 '명예 점수'는 '명예 점수 교환원'에게서 다양한 장비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의 보상으로 탈것/꼬마 친구/전용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에서는 임의의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습니다.
승패 조건 등의 기본 규칙은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와 동일하지만, 친선 경기 전용 규칙이 일부 존재합니다.
레벨 30 잡부터 참가할 수 있습니다.
친선 경기에서는 아래의 대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티 (전략적 대화 사용 가능)
• 외치기
• 자유부대
• 초보자 채널
• 링크셸
• PvP팀
파티 모집 내용 편집 창에서 ‘친선 경기’ 탭을 선택하면 친선 경기 파티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별빛 팀/그림자 팀/관전자를 동시에 모집할 수 있으며, 모집자가 속한 파티는 반드시 별빛 팀이 됩니다.
또한 관전자를 모집하지 않고 파티를 모집할 수도 있습니다.
모집 중인 파티원의 가입 상황은 파티 목록 또는 연합 파티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 메뉴 ‘파티’→’파티원’→’교류’의 파티원 탭에서 파티에 소속한 파티원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 모집 목록에는 모집 역할은 표시되지 않고 별빛 팀/그림자 팀/관전만 표시됩니다.
각 파티의 인원수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에 참가할 때에는 파티 모집 세부 정보에서 어느 파티에 참가할지 선택해서 신청합니다.
파티 모집에서 별빛 팀/그림자 팀/관전 파티를 모두 모집한 후, 임무 찾기에서 친선 경기를 선택하여 참가 신청을 합니다.
파티장은 임무 찾기에서 친선 경기 참가 신청 후에 장내 이벤트 발생 여부와 회복 용품 사용 가능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친선 경기를 관전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관전자는 자신의 캐릭터가 표시되지 않고, 카메라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관전용 UI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카메라를 조작하여 원하는 각도로 관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전자는 ‘은신’ 상태의 닌자를 볼 수 있습니다.
관전자는 아래 3종류의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캐릭터와 동일한 조작 방법으로 카메라를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미리 필드에 설치되어 있는 고정 시점 카메라로 변환해서 관전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필드에 설치된 카메라로 관전합니다.
고정 시점 카메라로 변환했을 때, 가장 가까운 캐릭터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또한, 이동 조작을 함으로써 현재 카메라의 위치에서 '자유 카메라'로 변경됩니다.
특정 캐릭터를 따라가는 카메라로 관전합니다.
파티 목록에서 캐릭터 이름을 선택하면 선택한 캐릭터를 따라갑니다.
또한, 이동 조작을 함으로써 현재 카메라의 위치에서 '자유 카메라'로 변경됩니다.
관전 모드의 카메라는 아래처럼 키보드를 조작하여 변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 조작 |
---|---|
고정 시점 카메라 | [F1] ~ [F8] 키 |
플레이어 카메라 (5대5) | 별빛 팀 : [1] ~ [5] 키 그림자 팀: [6] ~ [0] 키 |
관전할 때에는 아래처럼 관전 모드 전용 UI가 표시되며 관전 모드 전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 시점 카메라/시합 중인 캐릭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능을 사용하는 HUD가 표시됩니다.
① 고정 시점 카메라 전환필드에 설치된 고정 시점 카메라 8개의 시점을 전환합니다.
※ 패드로 조작할 때에는 [LT(L2)]/[RT(R2)]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② 메뉴 표시용 버튼아래의 기능을 실행하는 세부 메뉴가 표시됩니다.
관전 중인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을 엽니다.
친선 경기에서 퇴장합니다.
대전하는 파티원이 모두 퇴장하면, 관전자는 친선 경기에서 강제로 퇴장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