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식 홈페이지
PvP 가이드
Updated for 4.2
업데이트 일자 : 2018/06/12

경쟁의 날개

아스트라갈로스(기공전)

경쟁의 날개 ‘아스트라갈로스(기공전)’는 상대팀의 중추를 먼저 파괴하는 팀이 승리하는 임무입니다.

임무 규칙

제한 시간 20분

도중 퇴장과 패널티

경쟁의 날개에서는 중도 퇴장자(도중 참가자 및 추방 투표로 퇴장한 플레이어 제외) 전원에게 페널티가 가해집니다.
중도 퇴장한 플레이어는 30분 동안 임무 찾기에서 임무 참가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2분 동안 조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추방됩니다.

참가 조건

역할 제한 참가 등록 인원 레벨 제한
없음
※ ‘착륙 지점’이라고 불리는 시작/재출격 지점에서는
자유롭게 직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작 지점/재출발 지점에서 직업을 변경할 때에는
도시 안에서 변경할 때와 마찬가지로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페널티가 없습니다.
1~4인용
※ 인원수 제한 해제 불가
잡 레벨 30
※ PvP 임무에서는 PvE 잡 레벨이 적용되지 않으며,
PvP 전용 능력치로 변경됩니다.

임무 찾기에서 1~4인으로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역할 구성에 제한은 없습니다.

대결 시작

경쟁의 날개 ‘아스트라갈로스(기공전)’에 참가하면 ‘보라매 팀’과 ‘까마귀 팀’ 중 한 곳에 소속됩니다. 각 팀의 시작 지점에서 90초 동안 대기 후, 대결이 시작됩니다.

대화

경쟁의 날개에서는 말하기/파티/연합 파티/떠들기/외치기/자유부대/링크셸/PvP팀 대화 및 초보자 채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말하기/떠들기/외치기는 같은 부대에 소속된 플레이어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출격

경쟁의 날개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를 하다가 전투 불능이 된 경우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몇 번이고 시작 지점에서 재출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착륙 지점 안에 있으면 ‘무적’ 상태가 계속 부여됩니다. 무적 상태는 착륙 지점 밖으로 나가면 해제됩니다.

탈것

경쟁의 날개에서는 일반 필드처럼 가지고 있는 탈것에 탑승할 수 있으며, 전투 중에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탈것 탑승 중에 공격을 받으면 반드시 ‘이동 속도 저하’ 상태가 되기 때문에 탑승할 때에는 주위를 경계합시다.
※ 경쟁의 날개에서는 나는 탈것을 타고 비행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2인용 탈것에 탑승할 수도 없습니다.

데존

데존을 실행하면 시작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전투 중에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존에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없습니다.
데존을 시전하는 동안에 공격을 받으면, 시전이 반드시 중단됩니다.

승리 조건과 중추/탑

승리 조건

상대 팀의 중추를 먼저 파괴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제한 시간 동안에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탑 잔여 수, 탑 잔여 HP, 중추 잔여 HP의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매겨서 비교하여 많은 쪽이 승리하게 됩니다.
※ 모든 조건이 동일한 수치일 경우에는 무승부가 됩니다.

중추와 탑

중추

각 팀이 파괴해야 하는 시설로 각 팀의 시작 지점 부근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중추에는 ‘마도 필드’라고 하는 방어막이 쳐져 있으며, 이것을 해제할 때까지 피해를 입힐 수 없습니다.
‘마도 필드’는 그 팀에 소속된 탑을 모두 파괴하면 해제됩니다. 대결이 시작되면, 우선 적 팀의 탑을 파괴합시다.

중추를 방어하는 기능이 있는 시설로 각 팀에 2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타워는 주변에 있는 아군의 HP를 지속 회복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경감시키는 ‘탑 보호막’을 계속 발생시키기 때문에, 수세에 몰리면 회피하는 장소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추와 탑의 HP 표시에 대해서

중추와 탑의 HP는 전용 UI로 표시됩니다. 중추에 피해를 입히려면 탑을 파괴시켜야 하기 때문에, 우선 2개의 탑의 HP가 표시된 상태에서 경기가 시작됩니다.
탑이 모두 파괴되어 중추에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면 탑 HP 표시에서 중추 HP 표시로 변경됩니다.

특수 규칙

기공병기

플레이어가 직접 탑승해서 전투에 참가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닌 병기입니다. 총 3종류가 있습니다.

기공병기의 특수 효과

플레이어의 공격 방법에 따라 기공병기에 입히는 피해량이 변동됩니다.

항목 피해량
원거리 공격 및 마법 공격
(사정 거리 15m이상)
-25%

※ 기술 효과에 이동이 포함되는 경우, 원거리 물리 공격에 의한 피해량 경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항추격기

적 플레이어나 적 기공병기를 공격할 때 유리한 기체입니다.

항목 상세
HP 30,000
필요 청린수 50
팀 전체 동시 탑승 가능 수 6
탑승 권한 발생 조건 -

기술

기술명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소비 거리 / 범위 효과
회전 분쇄 즉시 발동 3초 EP25 0 m5 m · 자신의 전방을 향해 부채꼴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시설/자동인형: 600
· 기공병기: 6,000
레이저 교차베기 2초 10초 EP100 0 m15 m · 자신의 전방을 향해 부채꼴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8,000
· 시설/자동인형: 800
조준 2초 5초 EP50 50 m10 m · 지정한 지면 주위에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4,000
· 시설/자동인형: 400
청린수 충전 즉시 발동 30초 CE25 0 m0 m · 청린수 25를 소비하여 자신이 탑승한 기공병기의
  EP를 500 회복합니다.

억압자

탑과 중추 같은 시설을 파괴하는 데에 특화된 기체입니다.

항목 상세
HP 75,000
필요 청린수 50
팀 전체 동시 탑승 가능 수 2
탑승 권한 발생 조건 -

기술

기술명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소비 거리 / 범위 효과
증기분사 즉시 발동 5초 EP50 0 m10 m · 자기 주위의 적에게 범위 공격을 가하고 15m 밀쳐냅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1,000
· 시설/자동인형: 100
초대형 미사일 2.5초 15초 EP200 75 m10 m · 지정한 지면 주위에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범위는 30m이며, 착탄 지점에서 멀어질수록 위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자동인형: 2,000
· 시설: 200,000
청린수 충전 즉시 발동 30초 CE25 0 m0 m · 청린수 25를 소비하여 자신이 탑승한 기공병기의
  EP를 500 회복합니다.

포악한 심판자

플레이어, 기공병기, 시설 공격에 뛰어나, 가히 최종 병기라고 할 수 있는 기체입니다.

항목 상세
HP 150,000
필요 청린수 50
팀 전체 동시 탑승 가능 수 2
탑승 권한 발생 조건 소속 팀의 탑이 파괴

기술

기술명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소비 거리 / 범위 효과
대화염방사 2초 10초 EP50 0 m31 m · 자신의 전방을 향해 부채꼴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8,000
· 시설/자동인형: 800
양손 로켓주먹 즉시 발동 3초 EP25 50 m3 m · 지정한 지면 주위에 범위 공격을 가하고
  범위 안의 대상을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자동인형: 4,000
· 시설: 40,000
고출력 광선 2초 15초 EP100 0 m70 m · 자신의 전방을 향해 직선 범위 공격을 가하고
  범위 안의 대상을 30m 밀쳐냅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12,000
· 시설/자동인형: 1,200
청린수 충전 즉시 발동 30초 CE25 0 m0 m · 청린수 25를 소비하여 자신이 탑승한 기공병기의
  EP를 500 회복합니다.

기공병기 탑승

격납고 단말기

각 팀의 시작 지점 부근에는 기공병기에 탑승할 수 있는 ‘격납고 단말기’라는 시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격납고 단말기에 접촉하면 전용 UI가 표시되며, 각 기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린수

기공병기에 탑승하려면 대결 중에 얻을 수 있는 ‘청린수’를 모아야 합니다.
청린수는 필드 위에 흩어져 있는 ‘청린수 탱크’를 줍거나 적의 자동인형을 파괴하면 각 파티마다 최대 ‘100’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항목 상세
청린수 탱크를 주웠을 때 얻을 수 있는 청린수 10
자동인형 파괴 시 얻을 수 있는 청린수 20
청린수 탱크를 주웠을 때 얻을 수 있는 청린수 5초 당 1

기공병기의 탑승 조건과 제한

기공병기는 기체의 종류를 불문하고 한 파티에 동시에 1대씩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억압자는 팀 전체에서 동시에 2대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악한 심판자는 소속 팀의 탑이 파괴될 때마다 탑승 권리가 1개씩 발생하는 특수한 타입의 기체입니다.
이 탑승 권리는 팀 전체에 공유되며, 어떤 파티가 포악한 심판자를 기동시키면 소비됩니다.
※ 순항추격기는 조건을 만족시키면 제한 없이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 포악한 심판자는 탑 1개 당 1개의 탑승 권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한 경기에 최대 2번까지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HP와 EP

기공병기에 탑승하면 각 기체에 설정된 HP로 변경됩니다.
기공병기의 HP는 아군의 회복 효과를 받지 않으며, 전투 중이 아닐 때에 자동 회복되지도 않기 때문에 감소된 HP를 회복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기공병기는 ‘EP’라고 하는 전용 리소스를 소비하여 기술을 발동합니다. EP는 HP와 마찬가지로 자동 회복되지 않지만 ‘청린수 충전’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면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청린수 충전’을 사용할 때에는 파티 단위로 축적되는 ‘청린수’를 소비합니다.

기술명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소비 거리 / 범위 효과
청린수 충전 즉시 발동 30초 CE25 0 m0 m · 청린수 25를 소비하여 자신이 탑승한 기공병기의
  EP를 500 회복합니다.

증기포

각 팀의 중추 근처에 배치된 탑승형 대포입니다. 증기포에 접촉하여 올라타면 강력한 포격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증기포는 이동시킬 수 없지만 적 팀이 쳐들어왔을 때 격퇴용 병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

기술명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소비 거리 / 범위 효과
포격 1.5초 1초 - 75 m6 m · 지정한 지면 주위에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공격 대상에 따라 위력이 변화합니다.
· 플레이어/기공병기: 4,000
· 시설/자동인형: 400

자동인형

‘자동인형’이란 적 팀의 ‘탑’이나 ‘중추’를 파괴하기 위해 자동으로 움직이는 소형 병기입니다.
자동인형은 ‘중추’에서일정한 간격으로 나오며, 정해진 루트로 이동합니다. 이동 중에 적 팀의 자동인형을 감지하면 그 대상이 파괴될 때까지 공격합니다.
자동인형이 적 팀의 ‘중추’나 ‘탑’에 도달하면 자신이 소멸하면서 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자동인형은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자동인형의 특수 효과

플레이어 캐릭터가 자동인형을 공격하거나 회복시킬 때의 피해량과 회복량은 공격/회복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항목 피해량
원거리 공격 및 마법 공격
(사정 거리 15m이상)
-25%
회복 마법에 의한 회복 -50%

※ 기술 효과에 이동이 포함되는 경우, 원거리 물리 공격에 의한 피해량 경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자동인형 바이킹

HP가 높으며 근거리 공격을 하는 투사 타입의 자동인형입니다.

자동인형 마구스

공격력이 높으며 원거리 마법 공격을 하는 마법사 타입의 자동인형입니다.

자동인형 파괴 시에 얻을 수 있는 청린수의 양

자동인형을 파괴하면 최대 20포인트의 ‘청린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자동인형끼리 준 피해량을 제외한나머지 피해량을 자동인형을 파괴할 때에 준 각 파티의 기여도에 따라 분배합니다.

자원 공급기

‘필드의 중앙에 있는 건물 안에 설치된 점령 가능한 시설입니다.
자원 공급기를 점령하면 점령한 팀의 전 연합 파티의 ‘청린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자원 공급기는 어느 팀도 점령하지 않은 ‘중립 상태’와 누군가가 점령한 ‘점령 상태’가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원 공급기에 접촉하여 ‘점령’하면 중립 상태인 경우에는 자기 팀이 점령한 것으로, 적 팀이 점령한 상태에서는 중립 상태로 변화합니다.

기세

적 팀원을 처치하면 자기가 소속한 파티에 부여되는 강화 상태입니다.
최대 10중첩까지 증가하며, 중첩 수에 따라 주는 피해량과 회복 마법에 의한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기세’는 파티 단위로 증감하며, 적 팀원을 처치하면 증가하지만, 반대로 적 팀원에게 처치당하면 감소합니다.
중첩된 상태에서 처치당하면 중첩 수는 반으로 줄며, 줄어든 만큼의 중첩 수는 처치한 파티에게 부여됩니다.

상태 부여 조건 효과
기세 적 팀원 처치 주는 피해량과 회복 마법에 의한 회복량이2% 증가.
최대 10중첩

플레이어 아이콘

전투 중인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지도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기타

아군/적군 팀의 기공병기 탑승 상황, 또한 자기 파티의 ‘청린수’ 축적 상황이나 기세 중첩 상황은 전용 U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의 날개 전용 UI는 주 메뉴의 ‘시스템 메뉴’→’HUD 배열 변경’→’임무’에서 표시 위치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경쟁의 날개 참가 중에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쟁의 날개 참가 중에는 캐릭터 설정에 상관없이 ‘할 일 목록’이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