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for 7.2 / 2025. 07. 15
외곽 유적지대(제압전)는 거점 점령을 통한 전술 점수의 획득이 핵심이며, 얼마나 많은 거점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승패를 가르는 전장입니다.
제한 시간 | 레벨 제한 |
---|---|
20분 | 잡 레벨 30 |
전장에서는 도중 퇴장자(도중 참가자 및 추방 투표로 제명된 플레이어 캐릭터를 제외) 전원이 패널티를 받습니다.
도중에 퇴장한 플레이어 캐릭터는 임무 찾기에서 30분 동안 PvP 임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조작하지 않는 상태가 2분간 지속되면 자동으로 퇴장당합니다.
역할 제한 | 참가 등록 인원 | 총사령부 |
---|---|---|
없음
※ ‘착륙 지점’으로 불리우는 |
1~4인용
※ ‘제한 해제’ 불가 |
총사령부 소속
※ 실제 소속 총사령부과 관계 없이 |
임무 찾기에서 1~4인으로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역할 편성에 의한 제한은 없습니다.
전장에서는 말하기/파티/연합 파티/떠들기/외치기/자유 부대/링크셸 및 초보자 채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떠들기/외치기는 같은 부대에 소속된 플레이어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장에서는 다른 플레이어나 마물과 전투하여 전투 불능이 된 경우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몇 번이고 시작 지점에서 재출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지점에서 재출격한 경우, 쇠약 패널티는 없습니다.
또한, 착륙 지점 안에 있는 동안 '무적' 강화 효과가 계속 부여되며 효과가 부여 중인 경우에는 다른 플레이어로부터의 약화 효과를 받지 않게 됩니다.
이 '무적' 효과는 시작 지점을 벗어나면 10초 후에 해제됩니다.
전장 안에서는 일반 필드와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는 탈것에 탑승할 수 있으며 전투 중에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탈것 탑승 중에 공격을 받은 경우 강제적으로 탈것에서 내리게 되며 5초 간 상태 효과 '탈것 탑승 불가'가 적용되기 때문에
탈것 탑승 시 주위를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장 안에서는 나는 탈것을 타고 비행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2인승 탈것에 탑승할 수도 없습니다.
데존을 사용하면 시작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전투중에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존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으며 데존을 시전하는 동안에 공격을 받으면 시전이 반드시 중단됩니다.
전장에서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장 먼저 정해진 전술 점수에 도달한 부대가 승리합니다.
획득한 전술 점수에 따라 남은 순위가 결정됩니다.
‘카르테노 평원: 외곽 유적지대’에 흩어져 있는 중요 거점의 중심에는 어느 총사령부의 영행 아래 있는지를 표시하는 ‘깃발’이 설치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깃발 주위에 머물면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점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불퇴전’ 상태가 부여되어 주는 피해량이 대폭 증가합니다.
거점을 점령할 때에 일정량의 전술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점령하고 있는 거점의 총 수에 따라 지속적으로 전술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점을 점령하여 얻을 수 있는 전술 점수는 전장 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얼마나 많은 거점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승부의 열쇠입니다.
다른 부대 소속 플레이어를 전투 불능으로 만들면 전술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전투 불능이 된 플레이어가 소속된 부대의 전술 점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라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특정한 대처를 통해서 격파하면 전술 점수를 획득하고 투쟁심이 상승합니다.
‘무인 요격기’는 소형 중립 마물입니다.
출현 후, 주위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레이저 공격인 ‘자동 대포’를 계속 실행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가폭발’을 사용해 소멸합니다.
무인 요격기를 처치하면 각 부대가 준 피해량에 따라 전술 점수가 분배됩니다.
또한, 가장 많은 피해량을 준 파티는 투쟁심이 상승합니다.
• ‘무인 요격기’가 나타날 때, 일정 확률로 금색인 ‘무인 요격기 α’가 등장합니다.
• ‘무인 요격기 α’를 격파하면 ‘무인 요격기’를 격파했을 때보다 더 높은 전술 점수와 투쟁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격 지휘관’은 중형 중립 마물입니다.
이 중립 마물은 공격을 받지 않으며, 출현 후 동일한 공격을 반복합니다.
명중 지점에서 이 공격을 받아 내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공격을 받아는 플레이어는 전술 점수를 분배받고 투쟁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격 시스템’은 대형 중립 마물입니다.
출현 후, 주위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아래 공격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 지면 포격 요청
대상이 있는 곳에 광범위 공격을 실행합니다.
• 집중 포격 요청
대상에게 나눠 맞기 공격을 실행합니다.
• 정밀 포격 요청
대상을 뒤따라가며 연속으로 범위 공격을 실행합니다.
이 중립 마물은 HP가 0이 되면 HP를 즉시 모두 회복하는 대신, HP가 0이 될 때마다 자신의 카운트가 1씩 증가합니다.
카운트가 5가 되면 깜빡이기 시작하며 파괴할 수 있게 됩니다.
HP가 0이 될 때마다, 각 부대가 준 피해량에 따라 전술 점수가 분배됩니다.
몬스터의 출현 상황은 전용 U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부대의 전술 점수는 전용 U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부대의 시작 지점 사이에 ‘전송장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송장치는 마물이 출현하기 30초 전에 기동하며, 위에 올라가면 마물이 출현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물의 출현 시간이 종료되면, 전송장치는 정지합니다.
리미트 게이지는 전투 중에 순위에 따라 축적량이 보정됩니다.
보정 | 순위 |
---|---|
1위 | 0.75배 |
2위 | 없음 |
3위 | 1.25배 |
'투쟁심 상승'은 적을 처치하거나, 처치할 때 도움을 주면 증가하는 '투쟁심'이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자신에게 부여되는 강화 상태입니다.
'투쟁심'은 최대 '100'까지 증가하며, '20' 증가할 때마다 '투쟁심 상승' 레벨이 올라갑니다.
'투쟁심 상승' 레벨에 따라 다른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가 향상됩니다.
또한, 축적한 투쟁심 수치는 자신이 전투 불능이 되면 50% 감소합니다.
상태 이름 | 투쟁심 수치 | 효과 |
---|---|---|
투쟁심 상승 1 | 20~39 |
적에게 주는 피해량 10% 증가,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 10% 향상 |
투쟁심 상승 2 | 40~59 |
적에게 주는 피해량 20% 증가,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 20% 향상 |
투쟁심 상승 3 | 60~79 |
적에게 주는 피해량 30% 증가,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 30% 향상 |
투쟁심 상승 4 | 80~99 |
적에게 주는 피해량 40% 증가,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 40% 향상 |
투쟁심 상승 5 | 100 |
적에게 주는 피해량 50% 증가, 자신이 주는 HP 회복 효과 50% 향상 |
각 플레이어에게는 ‘투쟁심’의 현재 수치를 알 수 있는 ‘투쟁심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투쟁심 상승' 상태가 부여된 플레이어의 이름 옆에는 투쟁심 상승 레벨에 따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전투 불능이 된 플레이어가 있는 경우, 지도나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직업 | 주는 피해량 | 받는 피해량 | 리미트 브레이크 축적 시간 |
---|---|---|---|
나이트 | -10% | -50% | - |
전사 | -10% | -55% | - |
암흑기사 | -15% | -40% | +45초 |
건브레이커 | - | -55% | +15초 |
몽크 | - | -50% | - |
용기사 | -15% | -50% | +15초 |
닌자 | - | -45% | +15초 |
사무라이 | -10% | -50% | +15초 |
리퍼 | - | -50% | +15초 |
바이퍼 | - | -60% | - |
음유시인 | - | -30% | +15초 |
기공사 | - | -30% | - |
무도가 | - | -35% | +15초 |
흑마도사 | -5% | -30% | - |
소환사 | -10% | -30% | +15초 |
적마도사 | - | -38% | - |
픽토맨서 | -10% | -30% | - |
백마도사 | -10% | -25% | +15초 |
학자 | -10% | -30% | - |
점성술사 | -15% | -25% | +15초 |
현자 | - | -3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