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가이드
Updated for 6.5
업데이트 일자 : 2024/04/02

플레이 가이드

꼬마 친구 공방전

목차




 꼬마 친구 공방전이란?




꼬마 친구 공방전은 소환한 꼬마 친구를 지휘하여 싸우는 대결형 컨텐츠이다.

전투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대결상대의 비전석을 전부 파괴하는 쪽이 승리하며,
플레이어 대결 외에도 인공지능 대결도 즐길 수 있다.

각 꼬마 친구에게는 꼬마 친구 공방전 전용 능력치나 특수기가 각각 설정되어 있어,
소환하는 꼬마 친구의 조합에 의해 여러가지 전술을 세울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전황에 따라서 꼬마 친구들에게 지시를 내리면서 싸우는
전략성 높은 전투 시스템도 꼬마 친구 공방전의 특징 중 하나이다.




 꼬마 친구 공방전 개방조건




골드 소서 개방과 동시에 꼬마 친구 공방전도 개방된다.

골드 소서: 입구 광장(X:4 Y:4)에 위치한 NPC '새스리스'와 대화하거나 골드 소서 내 에테라이트
(초코보 광장 - 꼬마 친구 광장) 을 통해 초코보 광장으로 바로 이동한 후, 초코보 광장 내 신규 지역인
꼬마 친구 광장에 비치된 게임 기계에서 즐길 수 있다.

※ 골드 소서에 플레이어가 집중되는 부하현상 분담을 위해 초코보 광장은 두개의 인스턴스 존으로 분할된다.
※ 각 인스턴스 존은 동일한 맵이지만 별개의 지역으로 구분되며, 지역 이동시에 다수의 존 중 하나의 존으로 자동 이동된다.


특정 존의 인스턴스 인원이 포화상태일 경우, 그 다음 존으로 이동하는 구조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인스턴스를 선택하여 입장할 수는 없다.

파티원 등과 함께 같은 존에 입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파티원과 최대한 동일한 타이밍에 NPC [새스리스] 와 대화하여 입장할 수 있다.

입장 타이밍에 따라 같은 존으로 이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그 경우에는 일단 밖으로 나온 뒤
최대한 같은 타이밍에 동시입장을 재시도할 필요가 있다.




 꼬마 친구에 대해

ㄱ. 개요



각 꼬마 친구에게는, 꼬마 친구 공방전 전용 능력치가 추가된다.
능력치는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창이나, 뒤에서 설명할 [꼬마 친구 공방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등록은 주 메뉴 [내 캐릭터] → [골드 소서] → [꼬마 친구 공방전] →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창은 꼬마 친구 목록에서도 열 수 있다.


ㄴ. 유형

꼬마 친구 공방전에서 사용하는 꼬마 친구에게는 [유형] 이 존재하며, 각각 다음의 네 종류로 구분된다.
각 유형은 서로간의 상성에 따라 부여 데미지나 받는 데미지에 영향을 끼치며. 각 유형의 상성은 아래와 같다.




① 마물 (마물은 동물에 강하다.)
② 동물 (동물은 인형에 강하다.)
③ 인형 (인형은 마물에 강하다.)
④ 기계 (기계 유형은 특별히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성이 없다.)



ㄷ. 소환 비용



각 꼬마 친구에게는, 꼬마 친구 공방전에서의 힘의 지표가 되는 값인 [소환 비용] 이 설정되어 있다.
전투지역 상에 소환 가능한 꼬마 친구의 총 소환 비용은 상한이 정해져있으며, 총 소환 비용을 초과하여 소환할 수는 없다.

또한, 소환 비용은 다음 꼬마 친구가 재소환 가능 시간까지 영향을 끼치며
소환 비용이 높은 꼬마 친구를 소환한 경우 다음 꼬마 친구의 소환 대기 시간이 증가한다.



ㄹ. 능력치

꼬마 친구에게는 각각 능력치가 설정되어 있으며. 각 능력치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능력치  효과
 HP   0이 될 경우 전투불능으로 사라지게 된다.
 공격력  적 꼬마 친구에게 주는 데미지가 증가한다.
 방어력  적 꼬마 친구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감소한다.
 속도  꼬마 친구의 이동속도. ★이 많을수록 꼬마 친구가 빠르게 이동한다.
 자동 공격  꼬마 친구의 공격범위. 1)단체 2)범위 총 두 종류가 있다.
 파괴 특화  특정한 적 진영의 시설에 특별히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꼬마 친구 공방전 대결준비



꼬마 친구 공방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꼬마 친구를 세마리 이상 습득하고 있어야 하며,
대결을 개시하기 전, 전용 단축바인 [꼬마 친구 단축바] 에 대결 시, 소환하고 싶은 꼬마 친구를 등록해야 한다.

등록은 주 메뉴 [내 캐릭터] → [골드 소서] → [꼬마 친구 공방전] →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창은 꼬마 친구 목록에서도 열 수 있다.




 순위 점수


꼬마 친구 공방전에서의 플레이어의 강함은 순위 점수로 표시된다.

순위 점수는 플레이어끼리의 대결결과에 따라서 증가/감소하며
순위 점수는 주 메뉴 [내 캐릭터] → [골드 소서] → [꼬마 친구 공방전]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플레이어끼리 대결을 진행하더라도 순위 점수가 변경되지 않는 전용 대결도 있다.




 꼬마 친구 공방전 참가 등록



초코보 광장 (X:7 Y:6)에 설치되어 있는 꼬마 친구 공방전 기계를 통해 대결에 참가할 수 있다.

ㄱ. 도전

1인용 모드로서, 인공지능과의 대결을 통해 꼬마 친구 공방전의 기본적인 규칙이나
조작을 배울 수 있으며 보스전과 같은 특별한 대전도 준비되어 있다.

등록은 주 메뉴 [내 캐릭터] → [골드 소서] → [꼬마 친구 공방전] → [꼬마 친구 단축바 편집] 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ㄴ. 대결


대결은 아래의 종류에 따라 진행할 수 있다.

1. 플레이어 대결 (RP 점수 변동 있음)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으며, 순위 점수가 비슷한 플레이어끼리 매칭될 확률이 높다.

2. 플레이어 대결 (RP 점수 변동 없음)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으며, 특정 플레이어와 대결하고 싶을 경우 두 명이서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선택한 후, 진행할 수 있다.

3. 인공지능 대결

1인 플레이어 전용 모드이며 3단계의 난이도가 준비되어 있고, 원하는 난이도로 인공지능과 대결할 수 있다.

4. 대회

꼬마 친구 공방전 대회기간에만 참가할 수 있는 대회 전용 대결.
(대회에 대해서는 최하단 별도 설명 참고)




 꼬마 친구 공방전 대결


꼬마 친구 공방전 대결은 크게 [대결 준비]와 [대결 시작]의 두 단계로 나위어서 진행된다.

ㄱ. 대결 준비



대결을 참가하게 되면, 우선은 준비 단계가 시작된다.

준비 단계에서는 2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이 시간 동안에는 꼬마 친구를 소환 예약할 수 있다.

꼬마 친구 단축바 또는 꼬마 친구 공방전 목록에서 임의의 꼬마 친구를 선택하면 해당 꼬마 친구가 소환 예약 목록에 등록된다.



준비 단계에 소환 예약 가능한 꼬마 친구의 총 소환 비용은 60이며,. 총 소환 비용인 60을 초과하여 소환 예약 할 수 없다.

현재 소환 예약하고 있는 꼬마 친구의 소환 비용 합계는 꼬마 친구 단축바의 위쪽에 있는 소환 비용 게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소환 예약 목록에서 취소하고 싶은 꼬마 친구를 선택하여 소환 예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소환 예약이 취소되면, 취소된 꼬마 친구의 소환 비용만큼 총 소환 비용에 공백이 발생한다.



ㄴ. 대결 시작


준비 단계의 20초가 모두 경과하면 전투 단계로 이어지며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시작과 동시에 준비 단계에서 소환 예약해두었던 자신과 대결 상대의 꼬마 친구가 일제히 소환된다.

또한, 전투 단계에서 총 소환 비용이 240까지 확장되기에 이미 소환 중인 꼬마 친구로 인해
소환 비용이 상한에 달해있는 경우에도 꼬마 친구를 3마리까지 소환 예약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꼬마 친구 공방전 전투시설

개요



꼬마 친구 공방전 대결에서는 아군과 적군 모두에게 다음의 네 시설이 배치되며 각 시설은 각기 특수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각 시설은 HP가 0이 되면 파괴되며, 파괴된 동안에는 해당 시설이 지닌 효과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시설이 재기동하게 되며 본래의 효과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파괴 후, 재기동까지의 발생 시간은, 시설 위쪽의 게이지로 표시되며 게이지가 꽉 차면 시설이 재기동한다.

또한, 파괴된 아군 시설의 반경에 있는 아군 꼬마 친구를 집합시킬 경우, 재기동 시간이 단축된다.




명칭 :  비전석
역할 : HP가 할당되어 있으며, 0%로 떨어질 경우 파괴되고
         비전석을 모두 파괴한 진영의 승리로 대결이 종료된다.

명칭 :  소환진
역할 : 아군의 소환진 안에 위치한 꼬마 친구는
         HP가 회복된다.소환진이 파괴된 경우에는
         해당 소환진에서 꼬마 친구를 소환진 밖으로
         이동시킬 수 없게 되며, 소환진 내로
         이동시키는 것 또한 불가능하게 된다.

 
명칭 : 방어막
역할 : 비전석을 수호하는 시설이며, 파괴되면
         비전석의 받는 데미지가 상승한다.

 

명칭 : 탐색의 눈
역할 : 전투지역이나 미니맵에서 적 꼬마 친구를
          확인하기 위한 시설이며, 아군과 떨어진 곳에 있는
          적 꼬마 친구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되며 
          지도에서도 확인이 불가능하게 된다.
 




 꼬마 친구 공방전 대회



ㄱ. 개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꼬마 친구 공방전 대회] 에 참가하여, 상위에 입상하면 많은 MGP를 획득할 수 있다.

ㄴ. 대회 참가 방법

골드 소서 초코보 광장 (X:7.7 Y:7.1)에 위치한 NPC "대회 접수원" 으로부터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대회는 플레이어끼리 승점을 겨루는 랭킹 형식의 경기가 진행된다.


ㄷ. 대회 규칙

대회에서는 전용 규칙이 적용된 대회 대결으로 승리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승점으로 순위를 경쟁한다.
대회 대결에서의 총 대결 가능 회수는 최대 30회이며, 자신보다도 순위 점수가 높은 상대에게 승리할 경우
더욱 많은 승점을 획득 가능하다.


ㄹ. 순위


개최중인 대회의 순위는 순위 게시판 또는, 꼬마 친구 공방전 기계의 [대회] → [순위] 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개최기간이 종료되면, 획득한 승점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며, 꼬마 친구 광장 (X:7 Y:7) 에 있는
NPC "대회 접수원" 으로부터 보상를 획득할 수 있다.




꼬마 친구 공방전 대전 패널티

꼬마 친구 공방전에는 다음의 행동이 총 3회 누적되면 즉시 패널티가 부여된다.

ⓐ 대결 중에 기권을 진행할 시 (인공지능 대결 포함)
ⓑ 대결이 매칭된 시점에서 거부를 진행할 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