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가이드
Updated for 6.45
업데이트 일자 : 2024/01/16

플레이 가이드

자유부대

1. 자유부대란?



자유부대란 특정 총사령부와 계약해, 같은 서버 내에 있는 에오르제아의 모든 모험가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조직이다.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총사령부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자유롭게 연대하여 부대를 결성할 수 있으며, 자유부대에 가입하게 되면
캐릭터 명 옆에 소속된 자유부대명이 표기된다.
또한, 자유부대 랭크를 상승시키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60레벨 무료 체험 이용 시, 자유부대 가입과 생성이 불가능하다.


2. 자유부대 결성하기


ㄱ. 각 대도시에 있는 총사령부에서 자유부대 결성문 발급

[자유부대 결성 조건]
a. 부대장이 되는 자유부대 결성자가 25Lv 이상이여야 한다.
b. 15,000 길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유부대 결성문은 3개 도시의 총사령부에서 자유부대 관리 담당관과 대화하여 받을 수 있으며,
결성문을 받는 총사령부가 향후 자유부대와 계약을 맺을 총사령부가 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ㄴ. 자유부대의 이름과 약칭 결정
자유부대에 가입하게 되면 캐릭터 명 옆에 소속된 자유부대명의 약칭이 표기된다.
약칭은 자유부대 결성 후에도 총사령부의 자유부대 관리 담당관을 통해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ㄷ. 자유부대의 부대명 변경

자유부대명 변경은 총사령부 사령부에 있는 NPC“관리 담당관”과 대화하여 변경할 수 있다.
※ 부대명 변경은 부대장만이 가능하다.
※ 부대명을 변경한 이후 30일(현실 시간) 이내에는 부대명의 재변경이 불가능하다.

ㄹ. 자유부대 결성문 서명 받기



부대명과 약칭을 정하게 되면 부대 결성문을 받을 수 있으며, 같은 부대원이 될 세명의 모험가로부터 서명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해당 모험가가 이미 다른 자유부대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에는 서명을 받을 수 없다.

부대 결성문을 지닌 상태에서 다른 모험가를 우클릭하면 "부대 결성 초대" 항목이 활성화되어 부대 결성에 초대할 수 있다.
다만, 해당 모험가가 이미 다른 자유부대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에는 서명을 받을 수 없다.

세명의 모험가로부터 서명을 받게 되면 총사령부에 부대 결성문을 제출할 수 있으며, 결성비로 15,000 길이 필요하다.





3. 자유부대 가입하기

ㄱ. 자유부대로부터 초대를 받는 방법
신규 부대원을 자유부대에 초대할 경우, 초대하고자 하는 인원을 우클릭해서 부대로 초대할 수 있다.

※ "부대 초대" 권한이 부여되지 않은 부대원은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ㄴ. 자유부대에 직접 가입을 신청하는 방법


가입을 희망하는 자유부대의 부대원을 우클릭한 후, "부대 소개말 보기" 를 선택해 가입을 신청한다.




4. 자유부대원 관리



1. 부대원
- 부대원에 관한 설정 및 변경, 확인을 할 수 있다.

2. 상태
- 부대원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한마디
- 부대원이 설정한 한마디를 확인할 수 있다.

4. 가입 신청
- 자유 부대에 가입 신청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5. 계급 설정
- 부대원의 계급을 설정할 수 있다.





5. 자유부대 명성 활용



자유부대는 퀘스트나 돌발 임무 클리어, HQ 아이템 채집 또는 길드 작전, 보물 찾기, 우호부족 퀘스트 등을 통해 명성을 얻을 수 있다.
누적된 명성에 따라 랭크가 올라가게 되며 랭크에 따라 다양한 부대 해택을 받을 수 있다.
부대 해택은 소속된 자유부대와 계약한 총사령부에서 자유부대 보급 담당관 NPC 에게 받을 수 있다.





6. 자유부대 해체

자유부대를 해체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a. 부대장을 제외한 모든 부대원이 부대에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
b. 부대 금고에 아이템과 길이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고 계약한 총사령부의 자유부대 관리 담당관 NPC를 통해, 자유부대를 해체할 수 있다.


※ 해체된 자유부대는 부대와 관련된 모든 기록이 사라지며, 어떠한 방법으로도 복구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7. 장기 미접속으로 인한 자유부대장 위임 조건

자유부대장은 35일 이상 게임에 접속을 하지 않으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킨 부대원에게 자동적으로 부대장 계급을 넘겨주게 되며,
전 자유부대장은 부대원으로 계급이 변경된다.

a. 최근 7일 게임에 접속을 했을 것.
b. 계급이 높은 순서.
c. 해당 자유부대에 가입한 날짜 순서

d. 양도 받을 플레이어가 자유부대에 가입한 지 30일 이상 경과

 



8. 자유부대 지하공방

자유부대가 하우징으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비공정 및 잠수함의 부품이나
하우징 외벽을 제작할 수 있는 '지하공방'을 증축할 수 있다.

자유부대 하우징 내 '개인실로 이동' 지점에서 '지하공방 증축하기'를 선택한 다음
800,000길을 소모하면 바로 지하공방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단, 자유부대 부대장 및 '지하공방 증축, 철거' 권한을 가진 부대원만 지하공방을 증축할 수 있다.
※ 한 번 증축된 지하공방은 철거가 불가하다.


자유부대 지하공방에 있는 주요 시설은 아래와 같다.


ㄱ. 부대 제도판


특정한 재료를 모아 '설계도'를 제도할 수 있다.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설계도를 제도하면 [부대 제작설비 > 부대 제작수첩]에 새로운 제작 레시피가 추가된다.

ㄴ. 부대 제작설비 / 부대 제작수첩



자유부대원이 다같이 재료를 모아 납품하고, 작업을 진행하여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은 '부대 제작수첩'에서 확인할 수 있다.

ㄷ. 관제탑



부대 제작설비에서 제작한 비공정 부품을 조합해서 만든 비공정/잠수함을 관제탑에서 등록할 수 있다.

관제탑에 등록한 비공정/잠수함은 탐사를 보낼 수 있다.
탐색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귀환 예정 시간을 초과할 시 자동으로 탐색을 마치고 귀환하게 된다.

탐색 결과는 '이전 탐사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9. 자유부대 탐사선 (비공정/잠수함)

<비공정/잠수함>
비공정과 잠수함은 자유부대 지하공방의 '부대 제도판'에서 제작할 수 있다.
특정 재료를 모아 잠수함의 설계도를 완성하면 부대 제작수첩에 잠수함 부품의 제작법이 새로 등록된다.
필요한 재료를 '부대 제작설비'에 납품한 뒤, 작업을 진행하면 제작이 가능하다.


<비공정/잠수함의 성능>
비공정과 잠수함의 부품 조합에 따라 성능이 변하거나 탐사할 수 있는 거리와 보상 등이 변경된다.
탐사에서 귀환했을 때, 획득 가능한 '탐사 경험치'가 일정량 축적되면 랭크가 상승하며
보다 고성능의 부품을 장착할 수 있다.

비공정/잠수함을 고성능의 부품으로 교체할 경우 각종 능력치가 상승하며
탐사 가능한 거리, 탐사 시간 밎 획득할 수 있는 보상 등이 변경된다.
부품에는 내구도가 있으며, 탐사를 진행하는 동안 내구도가 감소하지만 수리할 수 있다.

<비공정/잠수함 등록 방법>
부품을 조합하여 완성한 비공정/잠수함은 '비공정 등록 증서' 혹은 '잠수함 등록 증서' 아이템을 사용하여
관제탑에서 신규 등록할 수 있다.




※ 등록 증서는 각 거주구역의 NPC 거주구 담당관을 통해 부대 명성을 소비하여 교환할 수 있다. (자유부대 랭크 6 이상부터 교환 가능)
※ 비공정 및 잠수함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등록 증서 아이템과 비공정/잠수함 파츠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비공정/잠수함 탐사>
등록한 비공정/잠수함을 통해 미지의 지역으로 탐사를 진행할 수 있다.
탐사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귀환 예정 시각이 되면 자동으로 귀환한다.

이동 경로는 목적지를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장거리일수록 청린수 연료통의 소모량이 많아진다.

비공정/잠수함이 귀환한 후에는 '관제탑'에서 탐사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보고서에서 각 지점의 탐사 결과를 자세히 확인하고 탐사 결과에 따른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비공정 탐사와 잠수함 탐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 비공정과 잠수함의 출항 한도는 서로 공유되며, 동시 최대 4체까지 탐사를 진행할 수 있다.
※ 비공정/잠수함의 탐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유부대용 주택을 소유해야 한다. 주택의 크기에 따른 영향이나 제한 등은 없다.

<청린수 연료통>
비공정 및 잠수함 탐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료인 '청린수 연료통'이 필요하다.
청린수 연료통은 자유부대 지하공방에 위치한 '탐사형 자동인형 014' 혹은 각 거주구역의 '거주구 담당관'을 통해 부대 명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수리재>
비공정 및 잠수함의 내구도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마도 기계 수리재'가 필요하다.
마도 기계 수리재는 각 제작 직업의 '비전서: 제 1권'을 사용하면 제작할 수 있게 된다.

<탐사 목적지>
탐사 목적지는 탐사 도중 새로운 목적지를 발견해나가면서 점차 늘릴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