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가이드
Updated for 6.45
업데이트 일자 : 2024/01/16

플레이 가이드

파티

1. 파티 시스템이란?

- 파티는 크게 '소규모 파티', '대규모 파티', '연합 파티'로 나누어지며, 소속 서버인원으로 참가인원을 한정하거나,
  서버를 초월하여 인원을 모집할 수 있다.

ㄱ. 참가 인원 기준 파티의 구분
I) 소규모 파티 : 4인 이하 파티로 주로 던전 컨텐츠 이용에 활용된다.
II) 대규모 파티 : 5 ~ 8인 구성 파티로 주로 토벌전 공략 및 돌발 임무 수행에 활용된다.
III) 연합 파티 : 3개의 대규모 파티가 연합한 형태로, 주로 24인 및 특수 레이드 공략 시 구성된다.
   이 떄, 각 대규모 파티별로 'A, B, C'의 파티명이 부여된다.

ㄴ. 서버 기준 파티의 구분
I) 서버 내 파티 : 소속 단일 서버의 구성원으로만 모집된 파티로,파티 모집 시설정할 수 있다.
II) 서버 초월 파티 : 소속 서버를 구분하지 않는 파티로, 타 서버 인원을 초대하거나 파티모집 설정을 통해
  서버 이동을 실시하지 않아도 즉시 파티에 가입할 수 있다. 본인과 다른 서버에 소속된 파티원은
  닉네임 뒤에 소속 서버명이 노출된다.




2. 파티 구성 방법

- 직접 모험가를 클릭해 초대하는 방법 외에도 '파티 찾기' 시스템을 이용해 상황과 목적에 맞는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ㄱ. 파티 찾기 이용
  I) '파티 찾기'는 '주 메뉴 - 파티 찾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단축키 지정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II) '파티 찾기'를 통해 모집중인 파티를 구성별로 확인할 수 있고, '파티 모집 등록'을 통해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III) '파티 모집 등록'을 통해 파티를 구성하며, 구성하고자 하는 파티의 형태, 참가하고자 하는 컨텐츠의 선택,
   역할 모집군 선택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모두 설정할 수 있다.



IV) '파티 찾기'를 통해 파티를 모집중인 경우, '임무 찾기'를 통해 던전에 입장할 수 없다.

ㄴ. 파티창의 확인
I) 파티 구성이 시작되면 화면 HUD의 '파티'칸을 통해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II) '주 메뉴 - 파티원'을 통해 보다 세부적인 파티원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III) '파티 찾기 - 모집 현황'을 통해 외부에 노출되는 모집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3. 파티 내 의사소통

- 컨텐츠 진행을 위해 파티원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대상 표식', '지면 표식', '준비 확인',
  '전투 시작 초읽기' 기능이 존재한다.
- 해당 기능은 모두 '주 메뉴 ? 파티'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며, 별도의 단축키를 지정하여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다.

ㄱ. 대상 표식
- 파티원에 대한 특정 표식을 지정할 수 있다. 긴박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역할군 표시, 주요 대상자 표시 등
  자유로운 표식 지정으로 의사소통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ㄴ. 지면 표식
- 지면에 고정 표식을 남길 수 있다. 이동하기로 약속한 장소, 집합 예정 장소 등 목적에 따라 상이한 표식을 남길 수 있으며,
  '저장 목록'창을 통해 다양한 표식을 저장하고 일괄적으로 불러올 수 있다.
- 한 번 '지면 표식'을 설정하고 전투가 시작 될 경우, 전투 종료 상태가 되기 전 까지 '지면 표식'을 변경할 수 없다.




ㄷ. 준비 확인
- 파티원의 준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인원이 확인 시간 응답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X'표기가 적용되며,
  최종 응답 결과를 'O/X' 의 숫자로 집계하여 나타낸다.





ㄹ. 전투 시작 초읽기
- 전투 예정 시간에 맞춰 카운트 다운을 설정한다. 5초 ~ 30초 기간 중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매 5초마다 안내 메세지가, 마지막 5초는 초당 카운트가 표기된다.









4. 파티 대화 설정

- 기본적으로 대화창의 말풍선을 클릭하여 '파티'설정을 통해 파티 대화를 이용할 수 있다.
- '주 메뉴 - 단축키 설정 - 대화' 창에서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 연합 파티 대화로 일시 전환' 버튼의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일시 전환’ 단축키로 대화를 송출한 즉시 대화 탭은 기존의 대화 설정으로 돌아온다.





- 추가로, [시스템 메뉴 > 캐릭터 설정 > 대화창 설정 > 이름 표시 설정]에서
  파티 혹은 연합 파티 대화창에 나타나는 직업 및 역할 아이콘 표시를 설정할 수 있다.
- 발언한 플레이어의 이름에 클래스/잡 아이콘 또는 역할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역할에 따라 글자색을 변경할 수 있다
.





5. 파티원 이름 표시 설정

- [시스템 메뉴 > 캐릭터 설정 > 이름 표시 설정]에서
  던전, 레이드 등의 PvE 지역에서 이름 옆에 직업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Top